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

헨레 피아노 콩쿠르

헨레코리아에서 주최하는 피아노 콩쿨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2021 헨레 피아노 콩쿠르 본선 심사위원 총평
작성자 헨레코리아 (ip:)
  • 평점 0점  
  • 작성일 21.09.16 12:58:5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707

2021 헨레 피아노 콩쿠르 본선에 참가하신 참가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본 콩쿠르 심사위원장을 맡으신 김용배 선생님의 심사 총평을 말씀드립니다.






헨레 콩쿨의 수준이 높다는건 매년 느끼는 바였지만, 올해는 특히 그 수준이 너무 뛰어나서 심사위원들 모두가 찬탄을 하며 경연자들의 연주를 들었다. 때문에, 입상자와 아깝게 등위에 들지 못한 경연자 사이의 점수차는 아주 근소했음을 모두 알아주셨으면 하고, 콩쿨에서의 당락에 관계없이 길고 긴 예술의 여정을 묵묵히 걸어나가기를 부탁드린다.






<초등부>

초등부 콩쿨에 가끔씩 심사위원들에게 당혹감을 느끼게 해줬던, 즉, 나이에 맞지 않는 심하게 어려운 곡을 본선연주곡으로 택한다던가, 음악의 본령과 전혀 상관없이 단순한 기교의 과시, 유희에 그치던 경연자가 전혀 없었다는 점에서, 피아노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볼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1위 입상자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빠른 템포로 연주했음에도 불구하고 한순간도 흐트러지지 않는 엄청난 테크닉을 보여주었고, 같은 곡을 연주한 2위 입상자도 막힘없는 기교와 빠른 템포에서도 하고 싶은 얘기를 다하는 듯한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3위 입상자는 서정적인 곡의 성격을 연주내내 잃지 않으면서도, 부분부분 적당한 기교와 걸맞는 톤을 훌륭하게 조화시킨 점이 좋았다.






<중등부>

대단히 높은 곡의 수준과 그것을 아무렇지도 않은 듯 쉽게 소화해내는 경연자들의 연주를 보며, 우리나라 피아노 연주계의 밝은 앞날을 보는 것 같아, 심사 내내 뿌듯했었다. 체격 조건부터 아주 인상적이었던 1위 입상자는, 성인들도 자신의  레퍼토리에 넣기를 꺼려하는 난해하고 기교적인 곡을 너무나 능숙하고 쉽게 연주했다. 어린 중학생에게는 의문으로 남을 수 밖에 없는 부분들이 연속적으로 나오기에, 마치 에베레스트 산을 등정하는 듯한 어려운 느낌을 가질법한 Schumann 의 곡들을 들고 나와서 멋지게 연주한 2위와 3위 입상자들의 성숙한 마인드와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고등부>

1위 입상자는 Scriabin의 복잡다단한 리듬, 그리고 낭만적인 감각만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Scriabin 특유의 화성의 색채를, 고등학생 답지않은 능숙함으로 잘 소화해냈다. 전체적인 구도도 탄탄히 짜여 있어서 자신이 지금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확연하게 청중에게 보여준 호연이었다. Ravel과 Liszt를 연주했던 공동 2위 입상자들은 엄청나면서도 자연스러운 테크닉과 유려한 곡 해석으로 감동을 주었다.






<대학부>

1위 입상자는 Barber가 갖고 있는 독특한 미국의 색깔과 현대음악적 감각을 탁월하게 잘 표현해냈고, 2위와 3위 입상자가 Ravel의 작품들을 연주하면서 보여줬던, 기교적으로 완벽에 가까웠음에도 그것을 외양적인 화려함으로 치장하지 않고, 작품의 내재적인 본질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매우 신선한 느낌을 주었다.







<총평>

모든 경연자들이 탁월한 테크닉과 훌륭한 해석으로 감동을 주었음에도 한가지 아쉬움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페달의 사용법이었다.

작은 소리를 내기 원할 때마다 왼쪽 페달(una corda)을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곤 하는데, una corda는 소리를 작게 내기 위함이 아니라,

톤의 변화가 필요할 때 쓰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즉, una corda로 작은 소리를 내는데는 성공했으나, 톤이 변하는 바람에 전체적인 흐름이 깨지는 상황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2021 헨레 피아노 콩쿠르 

심사위원장 김 용 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BANK ACCOUNT
  • 국민은행
  • 096301-04-007805
  • 예금주 : ㈜마스트미디어
RETURN/EXCHANGE
반품 전 카카오채널 “HENLE”을 통해 접수 후 지정 택배사로 발송해주세요.
택배배송조회
한진택배(1588-0011)을 통해 배송추적이 가능하십니다.
EVENT